UPDATED. 2024-03-25 14:38 (월)
문희상 의장, 의회외교포럼 출범식 참석
문희상 의장, 의회외교포럼 출범식 참석
  • 이종철 기자
  • 승인 2019.07.0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희상 의장, 의회외교포럼 출범식 참석

 

 

국회 제공
ⓒ국회

 

문희상 국회의장은 지난 6월28일(금) 오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의회외교포럼 출범식'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문 의장은 12개의 국가별·지역별 의회외교포럼 회장을 맡은 15명의 중진의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향후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다.

 

문희상 의장은 “신뢰받는 국회,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생각을 많이 했다. 그 중 하나가 의회외교포럼이다”면서 “의회외교의 기본 틀을 다지고 싶다. 여기 계신 한분 한분의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 의장은 “그동안 의회외교의 외유성 논란을 차단하고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의회외교활동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비용과 일정을 꼼꼼히 검토하고, 공개하도록 했다”면서 “드디어 이런 제도적 정비들이 마무리 됐다. 이제는 나아갈 때다. 경험이 많은 각 포럼 회장님들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의장은 “의회외교포럼이 직접 해외에 나가는 것 외에도 상대국 의원을 국내로 초청하거나, 필요하면 토론회 등을 개최해서 해당 국가의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면서 “이런 활동 내용을 21대 국회가 활용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전했다.

 

문 의장은 평소 ‘외교입국(外交立國) 대한민국’을 강조하며 의회외교의 중요성을 피력한 바 있다. 의회외교포럼은 문 의장이 강조한 의회외교 강화의 기본 틀인 셈이다. 지난 4월 5선 이상 중진의원 모임인 ‘이금회’ 회동에서 중진의원들이 12개 주요 국가 및 지역을 하나씩 맡아 책임지고 활동하는 ‘국가전담 책임제’를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맞춰 '국회의원의 외교활동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여 의회외교포럼의 구성 및 활동지원에 대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한편 이번 의회외교포럼 출범식은 이미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의회외교포럼을 공식화하여 포럼의 적극적인 활동을 다시 한 번 독려하고, 중진의원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포럼의 의의를 대내외에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12개 의회외교포럼은 곧 개별 국회의원의 전문성과 외교활동 실적 등을 고려하여 회원 구성을 완료하고, 전직 대사와 외교전문가 등으로 자문위원단을 구성하여 포럼별 활동 기본계획을 확정한 후 본격적인 의회외교활동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의회외교포럼의 활동은 대한민국 국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되고 있다. 또한 국회사무처는 의회외교에 대한 국민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홈페이지 개편도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