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2 09:20 (월)
4일 개막한 '양회', 국제 사회가 중국 이해하는 창구 역할 기대
4일 개막한 '양회', 국제 사회가 중국 이해하는 창구 역할 기대
  • 이종철 기자
  • 승인 2024.03.08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징 2024년 3월 7일 /PRNewswire=연합뉴스/ -- 인민일보 보도 자료

올해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5주년이 되는 해이다. '제14차 5개년 계획'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해이기도 하다. 4일부터 공식 일정을 시작한 중국의 국회이자 최고 정치 자문 기구인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의 올해 연례 회의가 국제 사회로부터 더 폭넓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국제 사회는 양회를 통해 중국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중국의 고품질 경제 발전에 대한 통찰을 얻고, 중국과 다른 국가 간의 협력 기회를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양회를 참관하면 국제 사회가 중국의 거버넌스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양회는 서방의 민주주의에 맞선 중국식 '민주' 개념인 '전 과정 인민민주(全过程人民民主)'의 생생한 실천의 현장으로, 국제 사회가 중국 국가 거버넌스의 현대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하고 있다.

일부 외국 학자들은 양회를 이해하면 중국 민주주의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국인민대표대회(National People's Congress) 대의원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Chinese People's Political Consultative Conference) 위원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며, 국민의 목소리를 모아 국가 거버넌스에 대한 합의를 도출한다.

국무원 정보판공실(State Council Information Office)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 산하 정부 부처는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제출된 7955건의 제안과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 제출된 4525건의 건의를 처리했다. 이는 전체 제안 및 건의의 각각 95.7%와 96.5%에 해당한다. 각 부처는 지난해 약 4700건의 제안과 건의를 바탕으로 2000건이 넘는 정책 조치를 단행했다.

중국의 전 과정 인민민주는 제도와 절차를 완비해 놓았을 뿐 아니라 참여와 실천 기회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중국에서 정치 제도, 거버넌스 메커니즘, 국민 생활 방식에 뿌리를 내려왔다.

올해는 전국인민대표대회 70주년,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75주년이 되는 해이다. 국제 사회는 양회를 참관함으로써 중국 거버넌스의 지혜와 힘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양회 참관은 국제 사회가 중국의 우수한 경제 발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품질 발전'은 중국이 현대화를 이루기 위한 필수 요건 중 하나이다. 지난 1년 동안 중국 경제는 회복세를 이어왔다. 중국은 전 세계 전망치인 3%보다 높은 5.2% 성장함으로써 전 세계 주요 경제국 중 상위권의 성적을 냈다. 이는 중국 경제 발전의 강력한 내생적 추진력, 회복력, 잠재력을 충분히 보여준 결과다.

중국은 혁신 중심의 발전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새로운 양질의 생산력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고품질 발전에 지속적으로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어줄 것이다.

세계 경제 회복이 부진한 상황에서 국제 사회는 중국 양회가 경제 반등과 개선의 긍정적 신호를 추가로 보내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외신은 현재 중국이 고품질 발전을 통해 국민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경제 발전을 혁신 주도 모델로 전환하고, 디지털 및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여 세계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모범이 되어줄 것으로 믿고 있다.

국제 사회에 양회는 다른 국가와 협력하려는 중국의 의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중국은 외국인의 중국 입국을 촉진하기 위해 5가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고, 제조업 분야의 외국인 투자 진입 제한을 전면 해제했다. 또한 외국인 투자 안정화를 위한 24개 정책 조치의 시행을 가속화하고, 자유무역협정(FTA) 및 투자 보호 협정을 체결한 국가를 늘렸으며, 관련 당사국과의 고품질 일대일로(Belt and Road) 협력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이러한 조치들은 새로운 발전을 통해 전 세계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중국의 결심과 자신감을 보여주는 증거이자 동시에 개방 수준을 더 높이려는 중국의 확고한 의지를 전 세계에 보내는 확실한 신호이다.

중국이 어떻게 더 높은 수준의 개방을 추진하고 국제 순환에 참여하는 능력을 강화할 것인가는 올해 양회에서 국제 사회의 관심을 끄는 뜨거운 주제 중 하나이다.

국제 사회는 특히 양회에서 정해지는 중국의 발전 방향에 큰 관심을 보이는 가운데 중국이 계속해서 평화와 번영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제 관측통들은 "양회를 통해 글로벌 도전 과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계획과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중국이 세계에 더 많은 안정과 확신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제 사회는 양회를 통해 중국이 중국적 특성을 가진 사회주의 정치 발전의 길을 굳건히 지키고 전 과정 인민민주를 견고하게 발전시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은 현대화를 달성하기 위해 흔들림 없이 고품질 발전을 추구하고 있으며, 세계 공동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개방을 추진 중이다. 이러한 모든 노력을 통해 중국은 세계 평화와 발전 및 인류의 진보에 더 큰 기여를 할 것이다.

출처: People's Daily

SOURCE People's Dail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