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04 09:22 (목)
2018년 5월 8일, 언론사별 1면기사 모아보기
2018년 5월 8일, 언론사별 1면기사 모아보기
  • 박유민 인턴기자
  • 승인 2018.05.08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픽은 5월 8일 언론사별 주요 이슈를 카테고리화해 워드 클라우드로 형상화한 모습.
그래픽은 5월 8일 언론사별 주요 이슈를 카테고리화해 워드 클라우드로 형상화한 모습.

 

다음은 58일 전국단위의 주요 일간지 1면 머리기사의 제목이다.

 美국무부 "인공위성도 발사 중단해야"(조선일보)

 기업 갑질 근절 잘했고 최저임금 과속 무리수(중앙일보)

 최고위급 방중김정은-시진핑 회동(동아일보)

 [단독]남북 접경지에 평화발전소건설 추진 (경항신문)

 [훈육과 학대의 갈림길] 당신이 아이에게 한 일훈육일까 학대일까 (국민일보)

 “MB·박근혜정부 홍보하라매크로수시로 돌렸다”(한겨레)

 [문재인 정부 1] 문 정부 2년차 최대 복병은 경제(한국일보)

 


ⓒ조선일보 홈페이지
ⓒ조선일보 홈페이지
ⓒ조선일보 홈페이지
ⓒ경향신문 홈페이지

 

  • 조선, 동아, ‘북미정상회담 앞두고 한반도 비핵화 움직임에 다양한 해석
  • 경향, ‘평화발전소 건설 통해 남북경협 되살린다

   동아일보는 북-중 최고위급 회동 정황에 대해 알렸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다시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만남을 가졌을 가능성도 제시되고 있다. 한편 조선일보는 1단 기사로 미 국무부가 탄도미사일 기술을 사용한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도 중단돼어야 함을 밝혔다는 소식을 전했다. 핵무기뿐 아니라 미사일도 완전히 폐기해야 한다는 것으로 북·미간 협상의 기준이 높아져가고 있다. 이에 북한은 날 선 비난으로 맞받아치며 매체들을 통해 미일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입장이다. -미 정상회담을 코앞에 둔 시점에 대륙간탄도미사일인공위성발사’ ‘방중여부를 통한 공조 가능성등 한반도 비핵화 움직임에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경향신문은 정부가 남북 접경지역에 평화발전소건설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전했다. 평화발전소 건설 사업은 연천군과 동서발전 사이에 업무협약이 체결된 상태여서 사업 진척이 수월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전했다. 또 정부가 남북경협의 일환으로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이유는 철도도로와 함께 핵심 기간시설임을 전하며 신재생에너지발전소를 우선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남북경협 되살리기 정책을 통해 한반도 전력 통일의 기반을 다진다는 해석으로 보인다.

 

  • 한국, 중앙 문재인정부 순항 여부의 키는 경제
ⓒ중앙일보 홈페이지
ⓒ중앙일보 홈페이지

한편 한국일보와 중앙일보는 문재인 정부가 오는 10일로 집권 2년차를 맞아 그동안의 정책에 대한 평가를 1면 기사로 실었다. 중앙일보는 정부 1년간 시행된 정책 중 경제 부문에 초점을 맞췄다. 경제 정책 중 최악의 정책으로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최고의 정책으로 갑질 근절 등 공정거래 정책을 꼽았다. 또 경제 전문가 4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한국일보 홈페이지
ⓒ한국일보 홈페이지

이어 한국일보는 문재인정부의 순항 여부는 여전히 경제에 달려 있다고 전문가의 입을 빌려 문재인정부의 경제개혁성과에 대한 가시화가 필요함을 적시했다. J(제이)노믹스를 표방하여 출범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J노믹스가 내세운 투 톱 주제인 일자리 우선;소득주도 성장정책을 비교하며, ’화려한 구호와는 달리 성과가 변변치 않았다는 평가가 많았다고 표현했다. 5년 단임제 정치구조에서 이명박정부의 녹색성장과 박근혜정부의 경제혁신 3개년계획을 가져와 모두 2년차에 본격화 된 건 우연이 아니다라고 표현하며 올해가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했다.

 

ⓒ국민일보 홈페이지
ⓒ국민일보 홈페이지

국민일보는 아동학대와 체벌에 관련한 기사를 1면에 게재하며 학대 때마다 여론은 들끓지만 제대로 된 공론화를 거친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학대 실제 사례를 전하고 해외의 사례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우리 사회의 전반적 문화와 사고의 변화가 시작돼야 한다고 전했다.

 

 

ⓒ한겨레 홈페이지
ⓒ한겨레 홈페이지

한겨레는 네이버 댓글 조작사건과 관련하여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와 온라인에서 정부 정책을 홍보하는 과정에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했다는 증거자료와 함께 기사를 전했다. 실제 2006년부터 정책 홍보 댓글 조작 작업등을 도맡아 했던 A씨와의 인터뷰를 통해 그당시에도 매크로 작업과 여론조작이 정부 부처에 국한되지 않고 일어났음을 전했다. 그당시 정부 부처 온라인 홍보 용역등을 수행했던 회사들을 조사해 관련 빅이슈에는 매크로를 써서라도 부정적 여론 대응을 해달라는 요구가 있었다고 밝혔다. 드루킹 민주당 댓글조작사건과 관련하여 6월 지방선거에도 온라인 댓글 조작여부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